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전공소개

FOOD & NUTRITION

창의력과 도전정신으로 식생활 트렌드를 선도하는 식품영양 전문인재 양성

동의대학교 식품영양학과는
국민의 영양 및 건강 증진을 담당하는 보건전문인으로서 초·중등학교 영양교사, 단체 급식 영양사, 임상영양사 등의 영양 전문인력과 식품위생 및 품질 관리, 기능성 소재 개발 등의 식품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식품과 영양의 기능적, 위생적, 관리적 측면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하여 시대변화와 식생활 트렌드를 선도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에는 식품화학전공, 식품위생전공, 영양학전공, 단체급식전공 등의 세부전공이 있습니다. 식품화학전공은 식품의 일반 및 특수성분의 화학적 성질, 기능성, 조리·가공 중에 일어나는 변화과정 등을 연구함으로써 식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식품의 응용 방법에 관하여 연구합니다. 식품위생전공은 식품과 관련한 미생물, 특히 식중독 세균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식품 위해요인들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식품위생을 확립할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하여 연구합니다. 영양학전공은 영양소의 대사와 기능성 물질에 관한 생화학적, 생리학적 측면을 연구하고, 대사성 질환의 효과적인 예방과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식이요법을 연구합니다. 단체급식전공은 단체급식 산업에 필요한 식단계획, 물품구매, 원가계산 및 표준레시피 개발에 대한 내용과 급식의 생산, 작업, 배식 및 서비스 등 급식경영 전반에 관하여 연구합니다.

학과 교육목표

시대변화와 식생활 트렌드를 선도하는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갖춘 미래지향형 식품영양 전문인재 양성

식품영양학과는 인류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식품 및 영양에 대한 기초과학과 대사질환 관리, 식품소재개발 및 가공 등의 응용생명과학이 융합된 학문을 다루고 있으므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현장 활용능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식품영양학과는 전공교과의 충실한 이해와 건강과학 산업 분야와의 융복합을 토대로 실무형 전문역량을 함양하며, 미래사회의 건강 메시지와 산업동향 및 수요에 대처하는 미래 선도형 식품영양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 인재상

지식과 기술이 융합된 현장실무형 식품영양 전문인

  • 영양증진과 식품관리를 수행하는 현장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과학적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논리적 사고력과 실무기술을 매치하는 현장실습과 실험실습,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을 강화하였습니다.
  • 식품영양학과 전문인으로서의 자질 개발을 위하여 식품 및 영양 관련 전문가 초청세미나, 산업체 견학 등의 비교과과정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지식과 현장기술을 통합하는 기회를 강화하였습니다.

시대적 변화에 혁신적으로 대처하는 식품영양 전문인

  • 시대 융합역량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산업계-대학-지역사회 및 관련 전공 영역 간의 소통을 확대함으로써 융합적 사고 및 사회 수요에 공감하는 콜라보 협업 능력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 글로벌 건강이슈와 식품산업동향, 식품소비문화에 부응하여 미래 건강과학 및 고부가가치 식품산업에 기여하는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합니다.
  • 학년별 전담교수제의 진로지도 세미나 운영과 전공 동아리활동을 통해 자기개발을 촉매하고 진로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 및 이타적 직업윤리를 갖춘 전문인

  • 식품과 위생 및 영양 등 인간의 삶과 직결되는 건강이슈를 다루는 현장 업무수행에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적합한 대안을 제시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 올바른 직업관과 인간존중 기조의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업무수행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고 할당하는 관리능력을 갖추고, 업무수행에 발생하는 갈등의 조절과 협업 능력 및 고객 요구 지향의 서비스마인드를 함양하도록 합니다.

전공능력

전공능력 안내표입니다.
전공능력 정의
식품영양기초이해능력 식품과 영양의 기능적, 위생적, 관리적, 예방적 측면에 관한 기초이론을 토대로 급식관리, 영양관리, 식품제조, 생산관리, 식품안전 및 제품 개발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 능력
식품영양심화응용능력 논리적이고 전문적인 사고력을 함양하여 영양 불균형, 식품위생 불량, 단체급식 관리 미흡 등 식품영양학 전공 직업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상황별 맞춤 대처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문제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심화 응용 능력
영양관리능력 영양학적 관점에서 문제점, 영양상태 개선 및 질병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식생활과 영양관리를 실시하기 위한 종합 관리 능력
식품영양분석능력 식품 및 영양 등의 다양한 실습 과목에서 파생된 결과에 대하여 화학적, 영양학적, 생물학적 전문지식 및 실무기술을 기반으로 과학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급식및위생관리능력 단체급식 대상자 및 종사자 등 다양한 집단에서의 급식 및 위생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며, 집단 내에서 원만한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