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이 교과목은 선진 산업국가들과 한국의 주요 사회복지프로그램들의 기원과 발전에 대해 학습한다. 
  •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개념 및 관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전문직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통합적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조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확립하고 사회복지실천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의 기본적 원칙과 기술을 학습한다. 과학적 방법의 논리, 조사윤리, 연구과정, 연구문제 형성과 개념화, 연구설계, 측정에 대한 이해가 강조된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본 과목은 학생들이 사회복지기관에서 수퍼바이저, 관리자 또는 행정가로서 수행해야 할 초기 단계의 실천을 준비하도록 하며, 또한 적절한 경험을 기반으로 상급 수준의 행정직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인간성장의 발달단계 및 발달과제를 이해한다.. 
  •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란 무엇인가를 소개하면서 사회문제, 역사적 사회변화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복지의 각 영역과 발달과정 및 독립적 학문으로서 사회복지학의 정체성을 살피는 한편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현황과 전망을 간략하게 논의한다. 

전공선택

  •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욕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결을 뒷받침하는 사회복지행정과 실천의 법적근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 관련 법규의 기본이념과 법규간의 관련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돕는다.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본 과목은 다양한 형태의 가족의 특징, 강점 및 서비스 욕구에 초점을 맞춘다. 본 과목에서는 가족지원서비스와 관련된 쟁점들을 검토하고 지원기술을 함양한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특별히 가족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국가의 법과 정부정책(가족정책)에 관해 학습한다. 즉, 다른 국가들은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어떠한 법과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다. 
  • 노인복지론(Social Work with the Aged) 
    사회변동에 따른 노인문제의 현상을 경제적, 의료적, 사회적 및 심리적 측면에서 파악하고, 선진국의 이론과 사례를 분석하여 정책차원 및 사회복지 서비스 차원에서 노인복지 증진방안을 모색한다. 
  • 복지국가론(Welfare States) 
    복지국가의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하고, 복지국가를 둘러싼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토론하며, 바람직한 복지국가가 무엇인가를 모색한다. 
  •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국내 외 사회보장의 역사, 이념, 유형별 내용을 고찰하여 사회보장의 이해와 각국의 사회보장 특징에 관한 이해, 그리고 우리나라 제도의 현황, 문제점을 파악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이 되는 개인, 집단, 가족에 활용되는 사정기술, 치료계획, 개입과정, 개입방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정책과제 설정, 대안검토, 정책결정 등의 정책 관련 쟁점 등을 검토하고, 나아가서 사회복지정책의 달성수준을 평가하여 문제에 대한 대안제시의 가능성을 강의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I(Social Welfare Practicum I) 
    사회복지현장 실습기관에 배치된 학생이 실습지도자로부터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제 역할을 수행해본 이후 학교로 돌아와 실습 경험을 공유하며 지도교수의 지도와 동료학생의 피드백을 받으며 본인의 실천역량을 점검·발전시키도록 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II(Social Welfare Practicum II) 
    사회복지현장실습I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다양한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학생의 전문적 성장을 도모한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의 기본적 개념과 가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를 이해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서비스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실천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 
    본 강의는 사회복지학도에게 덕성을 쌓는 자원봉사, 사회참여와 자기개발을 위한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는 교과목이다. 또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서 사회복지학과 연동하여 자원봉사론을 익히는 강좌이다. 
  •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정신적,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제반제도 및 전문적인 개입방법을 탐구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Practice) 
    지역사회실태 및 생활문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제과정을 이해한다. 그리고 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 등의 지역사회조직의 모형을 이해하고 각종 지역사회복지기관을 분석한다. 
  • 청소년복지론(Social Welfare with Youth)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개입 및 예방에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 정책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행정가들은 기존의 프로그램을 개선시키고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진보된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필수적으로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고 프로그램 지식기반의 전문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상급의 프로그램과 정책 조사방법의 이해와 적용에 주안점을 둔다. 
  •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사례관리의 역사와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실제 다양한 실천현장에서의 적용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현장의 다양한 개입수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 이론과 기술을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ork) 
    학교현장에서 활용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을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책임감과 실천능력을 학습한다. 
  •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Health Care) 
    보건,의료영역에서 건강회복 및 유지를 위한 전문원조체계로서 의료사회복지사가 담당하는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전문직및 자원체계와의 협력관계를 활용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Ethics and Philosophy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윤리강령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갈등상황의 현명한 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그리고 사회의 가치관의 이해의 필요성에 관해 토론한다. 결국 학생들 각자가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적합한 자신들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사회복지자료분석(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전문 사회복지실천에 활용되어지는 자료의 분석가 해석에 대한 소개를 제공한다. 본 과목의 교과내용으로는 실천 현장에서 통계적 절차나 자료제시의 활용과 관련된 가치의 문제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함게 자료 선택과 분석 및 제시의 이해 등이 포함된다. 본 과목에서는 자료의 활용, 기초적인 기술 및 추론 통계, 자료분석과 해석을 위한 컴퓨터활용에 대한 지식기반을 구축한다. 
  • 사회복지시설운영관리론(캡스톤디자인)(Administer and Management of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본 교과는 사회복지시설의 설치.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을 목적으로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의 예산,조직,자원개발 등을 포함하여 사회복지 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유형과 운영의 실제 내용을 학습한다. 
  • 정신건강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사회복지사로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도전과 문제를 다루기 위한 기본 관점 및 실천 방법, 관련 서비스체계 등의 학습을 토대로 다양한 정신건강사회복지에 필요한 실천역량을 습득하며, 특히 정신장애인의 인권(권리) 중심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학습한다. 
  • 사회복지와인권(캡스톤디자인)(SocialWork and Human Rights)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이주민, 노숙인, 성소수자 등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회적약자와 소수자들의 사회적 다양성을 이해,수용하고, 이들에 대한 인원의식과 인권감수성 증진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현장에서 인권침해 발생을 예방하고 인권옹호를 위한 적극적 대응과 개입의 실천행동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 교과목은'사회복지와 윤리와 철학'의 이론적 학습을 넘어 인권의식 제고를 위한 실천적 내용과 현실적 요소가 반영된 교과내용을 특성으로 하며, 학생들을 사회적 차별과 억압의 장벽을 넘어서는 무장애(barrier free) 실천 전문가로 준비시키는데 역점을 둔다. 
  • 케어매니지먼트(Care management) 
    다가올 고령사회의 케어니드의 증가에 대비하여 케어니드가 있는 경우 누구나 쉽게 케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보편적인 케어복지의 구축이 복지정책의 과제이다. 케어복지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다룬다. 
  • 사회복지프로포절작성법(캡스톤디자인)(How to Write a Social Welfare Proposal) 
    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 방법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할 가장 필요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수강생이 프로포절 작성능력을 습득하고, 그것을 통해 실질적인 결과물(프로포절)을 산출하는 목적을 둔다. 본 교과목을 이수하며 산출한 결과물(프로포절)은 수강생이 졸업 후 사회복지기관에 취업하기 위해 지원할 때, 매우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어 취업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수업은 캡스톤디자인 방식으로 운영된다. 모든 수강생은 팀별로 프로포절의 주제를 선정하고, 팀원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참신하고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하며, 특정 양식에 따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생산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