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학기 1주차 온라인 수업대체(과제물 포함)방법 및 출결처리 안내
- 2021-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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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따라 연기된 개강 1주차 수업에 대해 원격(웹보조)강의 수업 대체가 확정된 바, 대체방법과 출결처리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교육부 관련 가이드라인이 준수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교육부 가이드라인 주요내용
□ 개강연기 학년도 및 학기 개시일(개학)은 현행 학칙을 따르되, 학기 개시 후 4주 이내에 자율적으로 개강연기하고, 이후 학사일정은 순연 또는 감축 □수업일수 교과별 수업일수는 학점당 필요한 이수시간(15시간 이상)에 지장이 없도록 정하여 운영 □ 출석기준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학생의 교육과정 이수인정과 관련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운영 - 이수요건, 절차, 충분한 대체 및 보완 방안 등의 기준을 학칙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과제 중심 수업의 경우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도록 과제물 부여에 따른 환류 제공 - 학습권 보장과 출결처리를 위해 담당교원은 강의자료 등록 및 과제 부여와 온라인 과제를 활용한 수업 대체 시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이 입증될 수 있도록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 □ 관련근거 :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0조(학년도 등), 제11조(수업일수), 제14조(학점당 이수시간) |
2. 온라인 수업 대체 내용 개요 : 아래의 ① ~ ⑤ 내용 모두 수행
교과목 담당교수가 교수학습지원시스템(DOOR)을 활용하여,
①「강좌 내용 및 운영방법 소개자료」를 탑재하고,
② 강좌 전반의 이해 도모를 위해 사전 습득이 필요한「1주차 과제」를 등록한 후,
③ 1주차 과제에 대한 과제물(리포트)을 수강생 전원으로부터 제출받고,
④ 수강생 개별 제출 과제물에 대한 개별 피드백 제공
⑤ 과제물 제출 여부 확인하여 1주차 출결사항에 반영(전자출결시스템)
3. 대상: 2020-1학기 전체 개설 강좌 1주차 수업
※ 단, 전공탐색과진로설계, 지도교수세미나, 사이버강좌 제외
4. 수업대체자료 등록방법 및 기간: DOOR시스템을 활용하여 02.28(금)~03.08(일)까지「강좌 내용 및 강좌운영방법 소개자료와 강좌의 이해 도모를 위해 사전 습득이 필요한 1주차 과제」등록(붙임1,2 참조)
5. 과제물 확인 및 피드백 입력기간: 03.16(월)~04.03(금) 수시 입력(붙임3 참조)
6. 1주차 출결처리 기간 및 방법: 수강정정기간을 고려하여 03.30(월)~04.03(금)까지 과제물 제출 여부를 확인하여 전자출결시스템에 출결처리(미제출 시 결석처리)
7. 수업대체(과제물 부여) 및 출석처리 절차
교수 | 학생 | 교수 | 학생 | |||
- 기간: 02.28 ~ 03.08 - DOOR시스템에 강의자료 및 과제를 등록 - 팀티칭강좌는 책임교원이 등록
| - 기간: 03.09~03.27 - 교수자가 등록한 자료 학습 및 과제물 제출
| - 기간: 03.16 ~ 04.03 - 학생이 제출한 과제를 확인 후 피드백 제공(DOOR) - 기간: 03.30 ~ 04.03 - 과제물제출 학생에 대한 출결처리(전자출결시스템) | - 기간: 3.30 ~ 04.03 -교수자가 작성한 피드백 확인 - 전자출결시스템에 출결사항 확인
|
8. 수업대체자료 미등록 교원에 대한 행정처리
상기 수업 대체사항 불이행 시 강좌별 해당 주차 수업에 대한 결강으로 처리
9. 기타사항
가.「교육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은 그룹웨어 게시판 참조
나. 전공탐색과진로설계 및 지도교수세미나 과목은 1주차를 제외한 14주내에 운영
다. 원격(웹보조)시스템 활용 수업대체는 2020-1학기 1주차에 한하여 시행
10. 각 학(부)과, 전공에서는 1주차 수업대체에 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0-1학기 개강 1주차 온라인수업 대체 가이드라인 1부.
2. 교수자 매뉴얼(등록방법) 1부.
3. 교수자 매뉴얼(제출여부 확인 및 피드백 작성방법) 1부.
4. 학생용 매뉴얼(학습방법 및 과제물 제출방법) 1부.
5. 학생용 매뉴얼(피드백 확인방법)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