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창업의 기초(Introduction to Entrepreneurship Course) 
    창업의 이해, 창업가 정신, 사업아이템 선정 등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생활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Everyday Culture Course) 
    다양한 문화적 요소와 사회적 관습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관점을 제공하는 교과목으로 다양한 문화 현상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분석하며, 개인의 생활과 사회적 활동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 창업학개론(Principle of Startup) 
    창업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창업 생태계 및 프로세스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과 창업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창업에 필요한 창업생태계, 창업자금 조달, 창업계획서 및 사업계획서 프레젠테이션 등 창업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 스타트업의 기초(Introduction of Entrepreneurship) 
    창업의 이해, 창업가 정신, 사업아이템 선정 등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창업가가 창업 과정과 벤처 기업을 경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 특히 자금 관리, 시장니즈 검증, 창업가의 멘탈 관리, 네트워크 관리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해 토론을 수행하면서 간접 경험을 하고 경영상의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는 것을 학습한다.
  • 창업투자방법론(Startup Investment Methodology) 
    창업자가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방법과 전략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스스로 창업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갖추어야 하는지를 인지하고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창업을 위한 역량을 정의하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보강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학습한다.
  • 생활속의 뷰티(Beauty in Everyday Life Course)  
    일상 생활에서 뷰티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교과목으로 개인의 뷰티 관리 및 스타일링, 건강한 생활습관과 자기관리, 효과적인 메이크업 등을 학습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 창업아이템개발론(Startup Item Analysis) 
    창업가가 수요 예측과 조사로 창업 기회를 발견하고 이에 따라 창업 아이템을 기획 및 설계하고 개발함에 있어 필요한 요인과 프로세스에 대해 창업아이템 개발 방법론을 통해 학습하고 사업아이템이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경쟁기업가 누구이고 어떻게 조사 분석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습득한 후 내가 잘 만들 수 있고 잘 팔 수 있는 아이템 개발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창업과시장조사(Market Research Methodology) 
    마케팅 조사의 니즈를 평가하고 필요한 정보를 개발하고 이를 의사결정자에게 실행 가능한 형태로 가공하여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을 학습하고,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유형,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창업과 IT기술(Entrepreneurship and IT Technology) 
    창업자들이 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제공하는 교과목으로 창업과 경영혁신의 핵심인 미래유망산업의 제대로 된 이해와 트렌드 예측을 통해 사업기회발굴의 기반을 다지게 하며,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른 기존유망기업들이 4차산업과 실제사업에 접목하여 스타트업 및 혁신에 성공한 사례연구 통해 미래 유망산업 트렌드 예측하에 사업기회 발굴역량을 제공해주는 학습 과정을 학습한다.
  • 창업경영론(Entrepreneurial Management) 
    창업가가 창업 과정과 벤처 기업을 경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 특히 자금 관리, 시장니즈 검증, 창업가의 멘탈 관리, 네트워크 관리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해 토론을 수행하면서 간접 경험을 하고 경영상의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는 것을 학습한다.
  • 비즈니스모델링(Business Modeling)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지식과 도구를 제공하는 교과목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과학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가 단순히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로 진화했음을 분석하고 향후 진행될 창업 기회를 이해하고 이를 발견하는 안목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창업과세무회계(Entrepreneurship and Tax Accounting) 
    창업을 계획하는 사업자들에게 창업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세무지식을 알기 쉽게 학습하며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세금 항목에 대한 분류, 이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창업의 준비단계, 이후의 사업단계에서 회계의 개념과 작성에 관한 실무를 익히고 창업기업이나 혁신기업에 필요한 재무회계와 관리창업기업이나 혁신기업에 필요한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창업트렌드분석(Start-up Trend Analysis) 
    창업의 문제는 사회와 문화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생활 그 자체에서 실행되어지는 실질적인 문제이다. 창업아이템 선정을 위해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며, 마케팅, 라이프스타일, 전시, 예술적 경향까지도 Trend Coded와 함께 학습한다.
  • 창업계획실습(Creative Planning Lab) 
    창업에 이르는 다양한 경로와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국내외의 대표적인 창업성공 스토리에 대해서 조사하여, 최근 창업에 성공한 다양한 기업들의 CEO들을 초청하여 함께 그들의 창업 스토리를 논의하고, 성공적인 창업에 이르는 창업환경과 기업가정신에 대하여 학습한다.
  • 입지와 상권분석(Location and Commercial District Analysis) 
    부동산은 어떠한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다르게 나타나고, 가격도 다르게 결정 된다. 본 과목은 부동산의 유형에 따라 토지이용의 경 제적 효율성과 공정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위치하는 것이 유리한가 하는 이론과 실무를 학습내용으로 하고, 구체적으로는 주거지, 상업지, 공업지의 입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여, 부동산학적 접근인 입지조사부터 비즈니스적 관점인 상권분석에 이르기까지 그 분석기법과 모델 그리고 소비자 니즈의 조사방법까지 다양한 분석기법을 익히게 된다. 입지와 상권분석 학습을 통해 창업기업의 실질적 경영에 필요한 기초분석방법을 학습한다.
  • 인터넷창업 및 실습(Internet Entrepreneurship and Practicum) 
    창업 비중이 높은 인터넷 마케팅 분야의 이론을 교육하여, 인터넷 마케팅의 원리, 인터넷을 활용한 창업 기회 발굴 등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고 포털 쇼핑구조를 이해하고 스마트스토어를 1인 쇼핑몰로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에 내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하게 하고, 스마트스토어에서 판 매관리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의 태그를 익혀 관리와 포털쇼핑 검색 상위에 노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창업실무(Entrepreneurship Practicum) 
    프로젝트 진행을 창업 실무 중심적 사고와 현장감각을 기본으로하여, 단계별로 현장실습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상권분석과 점포개발(Commercial District Analysis and Store Development) 
    상권의 기초 이론과 점포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상권분석과 입지조건 분석 실무, 상권 입지분석 시스템 구축과 점포 개발에 관한 이론을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스타트업파이낸싱(Startup Financing) 
    창업 및 경영과정에서 자금조달 방법과 경영의 핵심인 자금관리와 조달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하고, 특히 투자(보통주, 우선주 등)유치를 통한 자금조달방법에 대해 자기주도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피치덱을 만들어 투자자와 실전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며 실제 투자유치가 가능하도록 필요역량과 네트워크 그리고 실전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과정을 학습한다.
  • 취창업준비실무(Practical Preparations for Starting a Business) 
    직업 가치관 검사를 시행하고 취업 전문가를 통한 진로 정보 탐색과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재학생들이 직업가치관 검사를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며, 개인별 진로 목표 로드맵을 수립하도록 학습한다.
  • 창업실무 및 실습(Field Internship) 
    창업기업(혹은 예비 창업기업)의 파트너로서 실제 참여하여 기업의 운영·실행 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교수 혹은 멘토와 함께 발전 혹은 해결방안을 학습한다.
  • 현장프로젝트Ⅰ(Field Study I) 
    창업에 관한 아이디어와 관련지식을 바탕으로 사업아이템을 발굴하여 실제 창업을 실행하거나 정부나 공공기관의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실전교과 과목이다.
  • 현장프로젝트Ⅱ(Field Study Ⅱ) 
    창업에 관한 아이디어와 관련지식을 바탕으로 사업아이템을 발굴하여 실제 창업을 실행하거나 정부ㆍ공공기관의 지원사업에 참여할 때 실제발생하는 현상의 분석, Pivoting, 솔루션개발 등을 수행하는 실전교과 과목이다.
  • 스타트업성장실무(Startup Growth Management) 
    본 과목은 벤처 기업들이 Scale-up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외부 투자 자금 조달과 관련한 다양한 전 략과 방법을 주요 핵심 요인과 함께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 모의소매창업 캡스톤디자인Ⅰ,Ⅱ(Simulated Retail Entrepreneurship Capstone Design) 
    창업자가 수립한 사업개념과 아이템이 본격적인 가치개발에 앞서 과연 성립가능하지를 확인하고, 위험요소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업개념과 아이템을 비즈니스모델로 진화시키고 사업사례 개발로 연결시키는 구체적인 노하우에 대해 탐색한다.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창업 기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수업으로 현장에서 실제 기업들이 겪게 되는 문제점들을 토론을 통해 해결하면서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들이 기업환경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학습한다.
  • 스타트업캡스톤디자인(Startup Capstone Design)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학과에서 배운 기초지식과 실전 Tools의 경험과 사례를 토대로 자신의 필요한 핵심역량을 인지하게 한 후 자기계발 방향의 프레임을 설정하게 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자신의 경력관리 차원에서 접근하여 실현하고,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지도교수와 함께 실제 벤처기업에서 일어나는 기술사업화 또는 창업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만들고 이것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창업마케팅(Marketing for Entrepreneurs)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Paying Customer를 발굴하고 확보하기 위해 사업계획단계의 Customer Discovery에서 Retention을 위한 여러가지 마케팅 기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전반적인 마케팅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벤처 기업이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학습한다.